본문 바로가기
생활

여름철 당뇨 환자를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

by BLISS+ 2023. 7. 18.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신체가 혈당(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입니다. 당뇨병에는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은 신체의 면역 체계가 실수로 취장의 인슐린 생성 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할 때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신체는 포도당이 세포에 들어가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을 거의 또는 전혀 생성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청년에게 진단되며, 이러한 유형의 당뇨병 환자는 형당 수치를 관리하기 위해 인슐린 주사 또는 펌프 사용이 필요합니다. 제2형 당뇨병은 대부분의 경우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형태의 당뇨병입니다. 이는 신체가 인슐린 효과에 대해 저항성을 갖게 되고 췌장이 이 저항성을 보상하기에 충분한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종종 비만, 좌식 행동, 열악한 식습관 및 유전학과 같은 생활 방식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한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 체중 감량, 경우에 따라 경구용 약물 또는 인슐린 주사와 같은 생활 습관 변화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이전에 당뇨병이 없었던 여성이 임신 중에 발생합니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는 인슐린 작용에 영향을 미쳐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산 후 해결되지만 나중에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임신 중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것은 종종 식이요법, 운동, 경우에 따라 약물 치료를 통해 엄마와 아기 모두의 안녕을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고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지시에 따라 처방약을 복용하며 정기적인 진료 약속에 참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당뇨병 관리법

여름철에 당뇨병을 관리하려면 건강과 웰빙을 보장해야만 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누구에게나 중요하지만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더위는 탈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혈당 수치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려면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물병을 휴대하고 하루 종일 정기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앞이 트인 신발 또는 샌들을 신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부상으로부터 발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 물집, 궤양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발을 검사하고 일광 화상을 방지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야 합니다. 발 합병증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신발을 사용하십시오. 열과 태양 노출은 혈당 모니터링 공급품뿐만 아니라 인슐린 및 기타 당뇨병 약물의 효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과 극한의 온도를 피하고 약물과 공급품을 적절하게 보관하십시오. 특히 여행을 하거나 야외에서 시간을 보낼 때는 항상 당뇨병 용품을 휴대하십시오.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당뇨병 관리에 중요하지만 더위 속에서 운동할 때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하루 중 서늘한 시간에 운동을 하고 수분을 유지해야 하며, 적절한 옷을 입고, 혈당 수치를 더 자주 모니터링 하여야 합니다. 폭염과 기온은 당뇨병 환자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사병과 열사병의 징후와 증상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당뇨병 관리의 균형 잡힌 식단

당뇨병 관리에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통곡물, 콩류, 녹말이 아닌 채소와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복합 탄수화물 섭취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이 느리고 필수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비타민, 미네랄 및 섭유질의 신선한 과일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정 과일의 1인분 크기와 천연 설탕 함량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딸기, 체리, 사과와 같은 혈당 지수가 낮은 과일을 선택하십시오. 잎이 많은 채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브뤼셀 콩나물, 아스파라거스 및 오이가 포함됩니다. 껍질 벗긴 가금류, 생선, 두부, 달걀, 콩류와 같은 기름기 없는 단백질 공급원을 식사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단백질은 근육량을 유지하고 포만감을 주며 혈당 수치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칩니다. 아보카도, 씨앗, 올리브 오일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포만감을 제공하며 심장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 수분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물, 허브차 또는 무가당 음료가 괜찮습니다. 식사시간의 일관성과 식사 간격을 하루 종일 균등하게 유지하면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보양식 추천  (0) 2023.07.17
건강한 다이어트 주스  (0) 2023.07.15
여름 과일 섭취시 주의해야할 점  (0) 2023.07.14
여름 무더위 대표 메뉴 여름샐러드  (0) 2023.07.14